이슈

교단장회의, ‘한국교회 연합’ 향하여 총력

한국교회교단장회의(이하 교단장회의)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조찬 모임을 하고, 한기총-한교연 간 통합을 이끌어내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교단장회의는 그동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의 통합을 촉구해 왔고, 총회장들이 중심이 된 한국교회연합을위한협의회(한연협)를 발족시켰다. 이 자리에는 예장 합동과 통합, 대신, 기감, 기성, 기하성, 기침 등 주요 7개 교단의 총회장과 부총회장들을 비롯해 교단장회의에 소속된 24개 교단의 대표들이 참석했다. 또한, 각 교단의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총무 혹은 사무총장들도 함께 자리했다.

한연협은 성명서에서 “(한기총과 한교연) 양 기관은 8월에 통합방안을 각 총회에 헌의하고, 9월 주요 7개 교단이 결의한다”고 밝혔다. 한연협 실무를 맡은 통합추진실무위원회의 보고도 있었다.

기감 전용재 감독 회장은 “교단장회의는 상설기구도 아니고, 법적 구속력도 없지만 각 교단장이 모인 만큼 한국교회 앞에 공신력과 명분이 있다.”고 했다. 또 “9월 총회에서 총회장 등이 바뀐다 해도 교단장이 연합을 이끄는 견인차가 돼야 한다. 그래야만 한국교회가 혼란에 빠지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영훈 총회장은 에베소서 4장 1~6절을 본문으로 “하나 됨은 주님의 명령이요 하나님의 뜻이자 성령의 역사”라고 설교했다. 이어 “교단장이 중심이 돼 한국교회 전체를 아울러 하나가 돼야 한다”면서 “이로써 이단과 동성애 문제, 이슬람 세력 침투에 대한 대책 등 많은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