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바로알기

4) 예수의 생명을 보장한 동방박사의 예물

예수의 생명을 보장한 동방박사의 예물 (마2:10~11)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께 드린 예물에 대한 엠마오 성경주석은 황금과 유향과 몰약에 대하여 초대교회에서는 황금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상징하고 유향은 그의 순결성을 상징하고 몰약은 시체방부제로 쓰였으므로 죽음을 상징한다고 한다.

또 어떤 신학자들은 황금은 변하지 아니하는 진리를 가진 자를 상징하고 유향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상징하고 몰약은 그리스도의 향기를 상징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주장들 또한 의미를 부여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뜻을 전연 알지 못하며 시대적 상황을 전연 판단하지 못하는 말쟁이들의 말장난일 뿐이다. 성탄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주변 상황을 전연 파악하지 못하는 자들이 심히 안타깝다.

동방박사들의 예루살렘 방문과 예루살렘에 성왕(聖王)이 탄생하였다는 소문으로 예루살렘을 치리하고 있는 “헤롯”왕으로서는 다급한 심정에 놓여있었고 왕권이 흔들리고 있었다.

이에 당황한 헤롯왕은 성탄한 그리스도는 틀림없이 적그리스도이므로 싹부터 잘라 없애 버림으로서 아예 어릴 때에 대적하는 왕권의 씨앗을 제거하기 위하여 베들레헴에 아기 예수를 죽이려는 군대를 보내게 된다.

마2:12-15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 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기록된 말씀과 같이 아기 예수를 죽이려는 헤롯의 군대가 베들레헴으로 보내졌다.

마2:16-18 이에 헤롯이 박사들에게 속은 줄을 알고 심히 노하여 사람을 보내어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 아이를 박사들에게 자세히 알아본 그 때를 표준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이에 선지자 예레미야로 말씀하신 바 라마에서 슬퍼하며 크게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받기를 거절하였도다 함이 이루어졌느니라

기록된 말씀과 같이 헤롯왕은 유대의 왕으로 나신 그리스도를 죽이기 위하여 두 살부터 그 아래도 다 죽이니 용서 받을 수 없는 천인공노할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린 아기 예수는 성경에 예언된 대로 애굽으로 급히 도망해야 하는 피난길을 가지 않으면 안 될 환경을 맞이하게 된 것이다. (마2:11)

요셉은 가난한 목수로서 아기 예수를 애굽으로 피난시키지 아니하면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된다. 베들레헴에서 애굽까지는 1,000km로서 천리 길이나 된다. 또한 도중에 사막을 건너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당시에 요셉에게 돈이 풍족하게 있었다면 아기 예수를 구유에 뉘이지 않고 방값을 2~3배를 주면 주막집 안채까지 내어 주었을 것이다.

예수 십자가에 달리실 때에 사람들을 돈으로 매수하여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강도를 풀어주지 아니하였던가 당시의 타락은 돈이 있으면 안될 일이 없는 때였다.

돈이 없는 요셉은 만삭한 아내를 데리고 베들레헴 주막까지 들어 갔으나 돈이 없어서 방에 들어가지 못하고 방황하다가 마구간에서 아기를 낳아 구유(말이나 소의 밥통)에 뉘였던 것이다. 가난뱅이 요셉이 어떻게 천리 길이나 되는 애굽까지 피난 갈 수가 있겠는가? 평탄 길도 아니요, 사막의 천리길이였다. 사막의 길에는 전갈과 뱀이 있고 40도가 넘는 살인적인 무더위 사막 길을 건너자면 나귀가 있어야 하며 천막과 물도 있어야 하고 사막을 지나는 동안 먹어야 할 음식, 아기에게 필요한 물품들 또 애굽에 가서 먹고 살아야 할 생활비 등 아기 예수의 피난 길의 경비는 엄청나다.

이 엄청난 피난 길의 경비를 준비하여 준 자는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미리 아시고 조로아스타교의 승려를 통하여 엄청나게 큰 값진 예물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바치게 한 것이다. 바리새인들은 메시아가 온 것을 알았다고 할지라도 동방박사와 같은 예물을 바칠 자들은 아니였다.

황금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언제 어디서든지 세계 각국 어느 나라에 가서도 현금화할 수 있는 값진 보물이다. 유향과 몰약은 고급 약재로서 언제 어디서나 물물교환이 가능한 약재료들이다. 피난 가지 아니하면 죽을 수 밖에 없는 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의 생명을 보호하여 줄 수 있는 황금과 유향과 몰약은 애굽 피난 길의 경비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수의 어린 생명을 보호 할 수 있는 방패막이 되고 생명이 보장되는 엄청난 금액의 보물이었다. 이를 예물로 바치게 하신 것이다.

당장 헤롯의 칼날이 날아오는 긴박한 때에 애굽 피난길의 모든 경비를 충당할 수 있는 황금과 유향과 몰약의 예물은 그리스도께서 헤롯왕이 죽을 때까지 애굽에 머물 수 있는 충분한 피난 자금이 되었으니 이 예물이야말로 천하의 어떤 생명과도 바꿀 수 없는 생명을 보장하는 값진 예물이었다. 이런 예물을 드린 동방박사들이야말로 하나님이 보내신 천사들이나 다름없는 존귀한 자들이다.

이러한 값진 예물의 값어치를 모르는 어리석은 자들은 황금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상징하고, 유향은 그리스도의 순결성을 상징하고, 몰약은 예수의 죽음을 상징한다고 말한다. 황금은 변하지 않는 진리를 상징하고, 유향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상징하고, 몰약은 그리스도의 향기를 상징한다는 말쟁이들의 말은 실상을 벗어난 예수와 상관이 없는 인간 냄새를 피우고 있었다.

동방박사의 예물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예물이 아니요, 동방박사의 황금, 유향, 몰약의 예물은 그리스도의 생명을 보장하는 실효 있는 신변 보호의 예물이었다.

이스라엘 선지자들에게는 예수 성탄의 소식을 알리지 아니하고 이방인의 종교에 몸을 담은 조로아스타 승려들에게 성탄의 비밀을 알려주신 것은 이 때문이었다. 이스라엘 율법사 바리새인들은 예수의 성탄하실 곳을 알고 있었으면서도 찾아와서 경배하지도 아니하였고 확인도 안하는 무리요, 도리어 베들레헴 성탄의 비밀을 헤롯에게 알려주어서 예수를 죽이는 일에 동참한 자들이다.

바리새인들은 예수를 숨겨 줄 수 없으며 또한 애굽의 피난 자금을 내어 줄 위인은 아무도 없는 것을 아시고 차라리 이방인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피난 자금을 넉넉하게 주게 하였으니 이 어찌 하나님이 함께 하지 아니한 동방박사들의 길이라고 하겠는가? 동방박사들은 하늘의 계시를 받아서 다른 길로 돌아갔다고 하였으니(마2:12) 동방박사들은 하나님께서 택하여 보내신 자들이였다.

우리 모두 하나님이 뜻을 따라 헌금하되 동방박사와 같이 교회가 어려울 때에 값진 장소에 하나님이 원하는 곳에서 마음과 혼을 담은 성탄 예물을 드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