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감별사 최삼경! 그것이 알고 싶다<2>
1. 최삼경은 삼신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필자의 신관이 Danial Towle과 조동욱씨의 말처럼 삼신론이라면 장로교신학으로 보아도 필자는 이단이다”(교회와 신앙, 1997,8월호, p.154)라고 하여 삼신론을 이단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 최삼경은 삼위일체의 하나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인격으로 하면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한 영이 아니라 세 영들이시다”(교회와 신앙, 2001. 11월호. p. 138.)
“윗트니스 리는 “하나님의 세 인격은 세 영들이 아닌 하나의 영이다”라고 했다… 삼위일체의 하나님은 각각 세 인격으로는 세 영들이지만 본질에 있어서 영적인데 하나이다 라고 했다면 맞는 말이다“(교회와 신앙, 1997, 8월호. p.159).
이와 같이 최씨는 삼위일체를 ‘세 영들의 하나님’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3. 삼신론에 대한 다른 표현도 있나요?
“구약이나 신약이나 아버지 하나님도 한 영이요, 성자님도 한 영이요, 성령님도 한 영인데 어떻게 이 둘이 하나라고 하는가?”(교회와 신앙, 1996, 12월호. p.136).
“성부도 인격으로서 한 영이요, 성자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오, 아들 하나님도 한 인격으로써 한 영이시오, 성령님도 한 인격으로서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시다”(위의 책).
4. 윗트니스가 양태론자가 아니라 최삼경이 삼신론자 맞습니까?
예,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하나의 영으로 말한다고 해서 양태론자가 아니라 하나님의 세 영들을 말한 최삼경이 삼신론자입니다. 하나님의 세 영을 주장하는 자가 하나님의 한 영을 주장하는 자를 양태론이라고 하여 이단으로 몬 것입니다. 적반하장입니다.
5. 그렇다면 하나님의 한 영을 주장한 윗트니스리가 이단입니까? 세 영을 주장한 최삼경이 이단입니까?
하나님이 세 영들이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세 분의 하나님을 말하기 때문에 삼신이 되는 것입니다. 삼신론은 최삼경의 말대로 이단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윗트니스리가 아니라 최삼경이 이단이 되는 것입니다. 자신도 장로교신학에 의하면 이단이라고 스스로 말하고 있습니다. 자백은 증거의 여왕입니다.
6. 최삼경은 본인은 기꺼이 삼신론자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사실인가요?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의 본질의 단일성을 믿는 것이 된다면 정통교회 삼위일체론이 이단이고 윗트니스 리의 삼위일체관은 정통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양태론이 아니면 절대로 할 수 없는 말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문제를 가지고 삼신론이라고 한다면 본인은 기꺼이 삼신론자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먼저 정통교회의 삼위일체론이 삼신론이 되어야 한다”(교회와 신앙, 2001, 11월호, p.138).
“필자(최삼경)는 세 인격의 하나님도, 본질적으로 연합의 하나님도 부정하지 않지만 분명히 ‘세 인격의 하나님’을 주장하고 있으며 ‘한 하나님의 하나님’을 부정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삼신론을 의미한다면 필자는 삼신론자가 되겠다”(교회와 신앙, 1997, 11월호, p.169.).
7.최삼경은 하나님을 단수로 표현하나요, 복수로 표현하나요?
“하나님을 세 분이라고 표현한 그것도 삼신론일 것이다. ‘세 분’이란 표현은 문제가 없고, ‘세 영들’이라는 표현은 문제가 있다는 말은 네모난 삼각형 같은 말이 될 것이다. 하나님을 복수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인가? 그렇다고 보지 않는다”(교회와 신앙, 2001, 11월 p.138).
이와 같이 최씨는 하나님을 복수로 표현하여 ‘하나님’이 아니라 그에게는 ‘하나님들’입니다.
8. 조직신학교수인 장신대 총장 김명용 교수는 ‘세 신’들에 대해서 어떻게 주장하나요?
“성부와 성자와 성령 세 분은 독립적 개체존재의 인격체(person)이시지 한 하나님이 나타나는 방식이나 역할이나 자리만은 아니다. 그러나 세 인격체로서의 성부, 성자, 성령 세 분들은 세 신들 혹은 세 하나님들이라고 표기하면 안 된다. 성부도 하나님이시고, 성자도 하나님이시고, 성령도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나님 안에는 세 분이 계시지만, 이 세분은 한 하나님이시지 결코 세 하나님들 혹은 세 신들은 아니다.”
장신대 현 총장이시며 조직신학을 전공한 김명용 교수도 최삼경의 세분 하나님을 거부하고 있는 것입니다.
9. 그러면 김명용 교수는 삼신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삼신론에는 상호통재의 교리가 없다. 아버지가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의 안에 있기 때문에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는 삼위일체 교리의 핵을 형성하는 상호통재의 교리가 삼신론에는 그 흔적도 찾을 수 없다. 그러므로 세 신들, 혹은 세 하나님들에 대한 교리는 삼위일체 신학이 아니다.”
삼신론은 삼위일체 신학이 아니라고 단호하게 선을 긋고 있습니다.
10. 최삼경은 삼위일체 교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삼위일체 교리를 말하면서 인격(위격)으로 해도 셋이라고 하고, 또 하나라고 해야한다면 삼위일체는 알 수 없는 교리란 말이 된다. 한마디로 귀신 같은 교리가 되고 말 것이다.”(교회와 신앙, 2001, 11월)
11.예장통합교단의 헌법(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에는 삼위일체에 대해서 어떻게 되어 있나요?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호를 찬미하며, 그 신비하신 섭리와 은총에 감사를 드린다.”
“우리는 한 하나님이신, 성부, 성자, 성령을 믿는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님의 조명과 능력으로 신구약성경에 의해서 자기 자신을 계시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온 인류와 우주만물을 찾오하시고, 지탱하시며, 구속하여 성화시키시고,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하사 영화롭게 하시며, 영원한 사랑의 교제(코이노니아)를 누리게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개인의 완전한 자유와 인류 사회의 공동체성, 교회의 통일성과 다양성, 사람들과 모든 피조물들 가운데 사랑과 생명의 교제의 근거이시다”(예장통합교단 신앙고백).
12. 그렇다면 인간이 이해하기 어렵다고 해서 삼위일체는 귀신같은 이론인가요?
아니죠. 귀신같은 이론이 아니라 하나님의 신비한 섭리와 은총에 따른 최고의 신성한 교리입니다.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호를 찬미하며, 그 신비하신 섭리와 은총에 감사를 드린다”(21세기 예장통합교단 신앙고백).
13. 최삼경이 삼신론자가 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합니까? 교리교정을 해야 합니까?
신앙인들은 세 영을 주장하는 사람은 삼신론자이기 때문에 그에게 바로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최삼경도 이단이지만 구원받아야 할 불쌍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구원은 바리새인들에게도 열려 있듯이 바리새적 이단정죄신학을 하는 자에게도 열려 있습니다. 하지만 최삼경은 바리새인들이 돌이키지 않듯이 자신의 바리새주의적 신학에 젖어 돌이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에게 회개란 없습니다. 회개가 없다면 그렇게 살다가 지옥으로 가는 것입니다.
최씨가 회개할 가능성은 쓰레기통에서 장미꽃을 피워내는 것처럼 어려운 일입니다. 최씨는 “사이비 이단이 회개하려면 죽음을 넘어서는 것과 같은 회개가 있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영혼을 죽이는 죄를 지었기 때문이다”(교회와 신앙, 1999, 11월호, p.125)라고 하여 최씨가 죽음을 넘어서는 회개가 없는 이상 회개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14. 최삼경의 삼신론에 대해서 그가 속한 대한예수교장로회는 어떻게 표현하고 있나요?
(삼신론은)-“본 교단의 신앙과 결의에 위배되는 주장이다”(87차 총회회의록 2003.2. 27. p.299)
15. 최삼경이 속한 예장통합교단의 신관은 삼신론인가요?
예장통합교단은 삼신론이 아니라 삼위일체 신관을 갖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본질에 있어서 한 분이시나 삼위로 계신다. 삼위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시다. 삼위는 서로 혼돈되거나 혼합할 수 없고, 완전히 분리할 수도 없다. 삼위는 그 신성과 능력과 존재와 서열과 영광에 있어서 완전히 동등하시다”(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그렇다면 예장통합교단은 삼신론이 아니라 삼위일체를 주장하고 있군요. 그러나 못누적이게도 예장통합교단은 삼신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을 두둔하고 있습니다. 통합교단은 좋은 교단이지만 이것이 흠입니다. 통합목사들은 깨어서 삼신론자를 퇴출해야 합니다.
16. 최삼경이 속한 예장통합교단의 교리편에는 하나님은 ‘세 영’들이라는 말이 있나요?
없습니다. 하나님이 ‘세 영들’이라는 말은 최씨 이외에 누구든지 교단에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삼신론자들이 사용하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세 영들’이라는 표현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우리는 한 하나님이신, 성부, 성자, 성령을 믿는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령님의 조명과 능력으로 신구약성경에 의해서 자기 자신을 계시하셨다.”(21세기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서).
17. 하나님은 한 분 외에 더 많은 신들이 있습니까?(웨스트민스터 요리문답 5)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며 살아계신 참 하나님이십니다(고전8:4, 신 4:35,39, 6:4, 렘 10:10)
18. 하나님의 신격에는 몇 위가 계십니까?(요리문답 6)
“하나님에게는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가 있는데 이 셋이 한 하나님이며 본질이 같고, 능력과 영광이 동등합니다.”(마 3:16~17, 28:19, 빌 2:6).
19.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신데 어떻게 하나님이 되셨습니까(요리문답 22)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는 참 육신과 영혼을 취하심으로써 사람이 되셨습니다. 그는 성령의 능력에 의하여 동정녀 마리아의 몸에 잉태되어 그에게서 나셨으나 죄는 없으십니다(마26:38, 눅 1).
20. 교회사적으로 삼신론으로 정죄당한 사람이 있나요?
있고 말고요. 중세시대 로스켈리누스 라는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은 동일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각각의 인격을 가진 세 신들이다”라고 주장하여 삼신론자로 정죄되었습니다.
21. 그러면 삼신론을 주장한 최삼경의 신관은 이단인가요?
사도신경, 요리문답,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대한예수교장로회 신앙고백에서 ‘세 영들’, ‘세 분 하나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보았을 때, ‘세 영들’, ‘세 분 하나님’을 주장하는 것은 삼신론이기 때문에 명백히 이단사상입니다.
22. 삼신론은 교회사적으로 언제 나온 이론입니까?
삼신론은 AD.550년 아스쿠나게스의 필레포네스를 중심으로 한 단성론자들에게 의해 주도된 이론입니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본성은 신성과 인성이 혼합된 단일 본성이며 삼위일체안에는 세가지 신적 본질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안톤 군테라는 사람은 “그리스도의 본질은 삼중적이며 지작을 통해서 서로 끌어당기는 세 본질이 형식상 통일을 이룬다”고 하여 세 본질으 주장하다가 이단으로 정되를 당했습니다.
23. 최삼경이 속한 예장통합교단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C목사(최삼경)는 ‘하나님을 영이시다’라고 할 때 이것은 하나님의 본질을 나타내는 극히 제한적 용어이다. 그러므로 C목사 자신도 “삼위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영이시다”라고 인정하였다. C목사는 분명 각각의 본질을 가진 ‘세 영들의 하나님’, 곧 ‘세 분 하나님’을 주장하고 있으므로 그의 주장은 삼신론으로 충분히 오해받을 수 있다. 삼위일체론에서 ‘페르소나’를 영으로 표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며 신론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다’라고 할 때는 언제하 영은 하나님의 속성- 곧 본질을 나타내는 것이다. 혹 ‘영’이란 단어를 하나님 안에서 인격의 개채를 표현하는 의미로 쓸 수 있으나 그러나 ‘삼위하나님’을 ‘세 영들의 하나님’으로 표현하는 것은 삼위일체론에서는 적절하지 못하다(대한예수교장로회 86회기 총회보고서)
24. 최씨를 삼신론자가 아니라며 추천을 해준 합신 김영재 교수는 삼신론의 위험성을 어게 지적합니까?
김영재 교수는 “인격(persona, person)을 영이란 말과 일치해서 설명하다 보면 잘못된 이론으로 빠져들게 된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최씨는 이렇게 해석함으로 금단의 벽을 넘었습니다. 인격을 영(세영)으로 해석하다가 잘못된 이단으로 빠져들었습니다. 세 영은 삼신론입니다.
25. 궁극적으로 최삼경은 왜 세 영들의 하나님을 고집하는 것인가요?
최삼경은 하나님의 인격을 세 인격으로 보고 있고, 인격은 각각 하나의 영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세 영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인격을 영으로 해석하므로 잘못된 이론으로 빠져들게 된 것입니다.
26. 그러면 최삼경이 이단으로 정죄한 사람들 중에 삼신론자가 있습니까?
하나도 없습니다. 박윤식, 김기동, 류광수, 구원파, 조용기, 윤석전 목사도 삼신론을 주장하지 않고 모두 삼위일체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단으로 정죄된 사람들이 삼위일체 주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CBS, 뉴스앤조이, 교회와 신항, 기독교포탈은 삼신론자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예장통합교단도 내용으로는 최삼경이 이단이라고 하면서도 이단선고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출처 : 이단감별사, 최삼경! 그것이 알고 싶다(도서출판 크리스천언론인협회, 황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