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이단

영국 국교회, ‘이단 경계령’에 나라 망신시킨 신천지

△텔레그래프 기사 캡처
△텔레그래프 기사 캡처

사이비 종교집단인 신처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이 해외에서도 나라 망신을 시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영국 국교회와 수백 개의 영국교회가 한국의 ‘신천지’의 침투를 경고했다고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가 지난 1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텔레그래프는 “영국 국교회가 런던 500개 교구에 ‘파라크리스토’를 조심하라는 경고문을 보냈다”며 “자선단체 이름으로 등록된 파라크리스토는 성경공부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이 단체는 한국에서 논란이 되는 ‘새 하늘과 새 땅’ 교회로 신천지와 관련돼 있다. 신천지 설립 교주 이만희는 ‘신의 변호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신천지에 관련된 사람들은 점차 친구와 가족과도 관계가 멀어져 직장을 그만두고 한국이나 스위스로 여행을 떠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텔레그래프는 “신천지가 런던 내의 대형 복음주의 교회들을 방문하고 교인들을 ‘특별 스터디 그룹’으로 초대한다. 목격자의 증언에 따르면 그곳에 가면 다른 회원들과 온종일 함께 생활하며, 이층 침대에서 잠을 자고 가족, 친구들에게는 직장 일 때문에 너무 바쁘다고 말하도록 한다”고 말했다.

파라크리스토는 지난여름 자선단체로 정식 등록을 했고, 영국 전역에서 인류애를 위한 활동을 한다고 신고했다. 매체는 “파라크리스토는 런던 동쪽 캐너리 워프에 자리 잡고 있지만, 이들이 제공하는 전화와 홈페이지 모두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지난달 런던 내 교회에 보내진 성명에 따르면 런던교구의 보호팀(safeguarding team)은 신천지로 인한 피해가 잇따르자 영국교회에서도 성도들에게 “그들은 이단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제와 거짓말을 하는 이 단체의 활동에 대한 우려가 여러 교구에서 제기됐으며 이에 교구 내의 모든 교회가 이 단체에 대해 경계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이 성명을 내게 됐다”고 덧붙였다. 

브롬프턴 홀리트리니티교회의 니키 검블 목사는 교회로 보낸 공문에서 “사이비 종교집단이 우리 교회와 다른 교회의 성도들을 모집하고 있다”면서 “속임수를 쓰며 접근을 하고 있는데 이 종교집단은 영국과 전 세계에 잠재적으로 위험한 집단”이라고 경고했다.

존 피터 세인트매리런던교회 목사도 교회 홈페이지에 “파라크리스토라는 사이비종교를 조심하라”면서 “이들이 친밀감을 갖고 접근하며 이후 캐너리 워프에서 성경공부를 하자고 초청할 것이다. 성경공부를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속임수와 통제를 하며 그들의 잘못된 신앙을 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텔레그래프는 이러한 의혹에 대해 파라크리스토 측 변호사로부터 이메일 답변을 받았으며 파라크리스토가 제공하는 수입이 신천지와 동일한 내용임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이메일 내용은 “파라크리스토는 드러난 신의 말씀을 성경을 통해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NHNE(신천지) 교회 회원에 의해 설립됐다. 또한, 파라크리스토가 학생들에게 다른 교회에 참석해 사람들을 성경 수업으로 초대하도록 “지시하지 않았다”며 “그들이 원하는 어느 교회를 가든지 그것은 그들의 자유이며, 그들이 원한다면 친구들을 성경 수업에 초대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사이비 종교집단이 아니냐’ ‘신도들에게 거짓말을 지시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파라크리스토의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 세계에 전하는 것이다. 우리의 클라이언트들은 개인적 선택으로 성경공부를 결정한다. 그들은 자신의 개인적 삶에 대해 지시를 따르지 않으며 본인의 삶을 스스로 결정한다”고 밝혔다.

영국 파라크리스토가 신천지와의 관계성을 실토했음에도 한국의 신천지는 “모른다”며 발뺌하고 있다. 신천지 고위관계자는 “파라크리스토라는 이름은 처음 듣는다”면서 “국내 포교도 잘 못 하고 있는데, 해외활동을 어떻게 하느냐. 전혀 우리와 관계없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