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진주를 구하는 장사꾼을 비유한 천국
마13:4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46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
모든 보석들은 죽은 무기물(無機物)인 광물 중에서 채취되지만 진주만은 생체(生體)속 곧 조개 속에서 채취된다. 조개의 몸을 둘러싼 껍질은 단단하지만 속은 어린아이 살처럼 부드럽고 연하다. 한 개의 작은 모래알이 조개의 몸속에 들어가면 조개는 아픔 속에서 몸부림치다가 아름답고 영롱한 구슬이 형성된다.
조개는 모래알의 영롱한 구슬(진주)때문에 평생토록 고통 속에서 몸부림쳐야한다. 모래알이 크면 클수록 조개의 몸부림은 고통 속에서 더욱 영롱하고 커다란 구슬을 형성한다. 조개의 모양과 형성은 현숙한 여인을 상징한다. 진주를 형성한 조개는 아롱지고 귀한 구슬을 가진 도녀(道女)를 상징하기도 한다.
잠31: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잠12:11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로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기록된 말씀에서 현숙한 여인은 어진 여인을 말한다.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라고 하였으며 현숙한 여인은 그 값이 진주보다 더 귀하다고 비유하였다. 곧 현숙한 여인 그 자체는 곧 남편이 얻은 진주보다 더 귀하다고 비유하였다.
성경 속에 기록된 진주 같은 여인들은 남편을 위하여 아픔의 고뇌와 고통 속에서도 아름다운 행실의 진주를 생성하여 하나님께 바친 자들이다. 사라도 리브가도 라헬도 다말과 라합과 룻과 밧세바와 및 성모 마리아와 안나와 같은 여인들은 진주와 같이 아름답고 영롱한 조개들이었다. 이들의 믿음은 진주를 가진 조개 같은 여인들로서 말할 수 없는 고뇌와 고통 속에서 원망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희생 봉사한 정의롭고 순결한 믿음의 소유자들이었다. 이 여인들이 가진 진주는 성경을 읽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벅찬 감격의 진주를 얻게 하였다. 생체(生體)의 아픔과 고통 속에서 형성된 진주는 많은 환난과 시련 속에서 연단된 아름다운 믿음이다. 이처럼 귀한 진주의 믿음을 형성한 여인들은 신랑 예수로부터 약혼반지를 받은 자들로 비유된다.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을 의롭게 한 자는(롬5:19) 수많은 진주를 가진 자요 진주의 목걸이를 한 예수의 아내 신붓감이 된다(계19:7) .
그러므로 생체의 아픔과 고통 속에서 진주의 믿음을 형성하지 못한 여인은 진주의 약혼반지를 얻지 못한 자로서 어린양 예수의 아내가 될 자격이 없다.
진주와 같은 여인을 만나지 못한 남편은 아담에게 불순종의 과일을 먹게 한 악녀(惡女), 하와 같은 여인을 만난 자이다. 하와는 죄와 사망의 문을 두드린 여인이었으며 뱀과 간통한 여인이었다. 그리스도 이전의 모든 사람들은 뱀과 밀통(密通)한 여인의 후손이었다(잠31:10~31).
고전15:47 첫 사람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첫 사람 아담은 흙에서 났으므로 성도(成道)하지 못하고 진주가 없는 여인으로부터 불순종의 과일을 먹었으나 하늘에서 온 둘째 아담 예수는 하늘나라의 진주로서 진주 같은 여인 마리아의 몸을 빌려 탄생된다. 예수님은 큰 진주를 가진 조개처럼 천지창조 이후 전무후무한 십자가의 고통 속에서 운명하였으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온 인류를 구원할 수 있는 아름답고 고귀한 진주의 구슬이 되어 승천하신 것이다. 이 지구상에서 예수 그리스도보다 더 큰 진주가 어디 있겠는가?
골2:2 이는 저희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원만한 이해의 모든 부요에 이르러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라 3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취어 있느니라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진 예수 그리스도의 보화 진주 하나만을 돈 없이 값없이 산 자들로 천국을 영원히 소유하는(사55:1)자로 축복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