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감별사의 대부 최삼경, 세이연 탈퇴
이단감별사의 대부 최삼경목사가 세이연(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을 탈퇴했다. 그는 2014. 2. 25. 세이연대표회장으로 선출되어 이단연구의 공신력을 높이고 어떤 교단보다 뛰어난 독보적 연구결과를 내놓겠다고 한 바 있지만, 이단감별사들의 그동안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들과 같이 할 수 없다고 판단.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세이연)가 2014년 2월 25일 제주도 한국콘도 세미나실에서 열린총회에서 최삼경 목사(전 예장 통합측 이단 사이비대책위원회 위원장, 교회와신앙 상임이사, 빛과소금교회)를 대표회장으로 선출했다. 세이연은 한국,미국측 대표회장을 선출햇던 1~2회기와 달리 3회기부터 1인 대표회장 체제로 가기로 결정했다. 대신 상임위원장은 한국과 미국에서 각 1인을 선출했다 3회기 한국측 상임위원장은 직전 대표회장 박형택목사, 미국측 상임위원장은 한선희 목사가 당선됐다. 공동회장은 진용식 목사, 연구위원장 기영호 목사가 맡았다.
최삼경 대표회장은 본 사이트 기자(기독교포털뉴스)와 당선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세이연 대표회장으로 뽀아준 이단 연구가들에게 많이 고맙다”며 “나를 포함, 개성과 특색이 강한 이단 연구가들의 조화와 통일을 이루는 데 회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 대표회장은 “내가 대표회장이 됐다고 세이연을 더 공격할텐데 세이연 식구들에게 돌아갈 부담과 피해 때문에 많이 염려되고 마음이 무겁다”며 그래도 그때그때 힘주시고 사람을 주시고 물질을 주시는 하나님께 함께 하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최 대표회장은 임기 1년 동안 이단연구의 공신력을 높이는 데 전룍울 다하겠다며 “어떤 교단보다도 뛰어난 독보적 연구 결과들을 내놓고 건전한 언론과의 원활한 채널을 유지하기 위해서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기총과 관련 “합동측이 빠져나왔기 때문에 힘을 잃었다”고 평가하고 “이미 그들은 마이너리티다”고 비판했다.
세이연을 탈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이연 관련자도 최삼경목사가 세이연((http://www.ikccah.org/)을 탈퇴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최삼경은 최근 교회와 신앙 2015. 3. 3. 에 올린, “이단 연구 이렇게 하자”라는 글에서 그동안 이단연구에 대한 자기반성을 했다. 즉 그동안의 이단연구내지는 이단정죄는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세이연을 탈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이연 관련자도 최삼경목사가 세이연((http://www.ikccah.org/)을 탈퇴한 것은 맞다고 말했다. 최삼경은 최근 교회와 신앙 2015. 3. 3. 에 올린, “이단 연구 이렇게 하자”라는 글에서 그동안 이단연구에 대한 자기반성을 했다. 즉 그동안의 이단연구내지는 이단정죄는 잘못되었다는 것이다.
최삼경목사는 지난 2월 23일에 호주에서 모인 4차 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연합회(세이연) 총회 시 이단연구가들 앞에서 “어떻게 해야 바람직한 이단연구인가?”라는 강의에서는 “신학적 학문적 논리적 오류가 없는 이단연구를 해야 한다“며 “신학적, 학문적, 논리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자의 연구는 신뢰를 얻지 못하고, 또 법정 송사에서 패하게 될 위험이 크다“고 지적하기도 하였다. 즉 세이연이 신학성, 학문성, 논리성이 약하여 전문성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탈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신도 이단연구가의 위험성 지적
특히 최삼경목사는 평신도 이단연구가의 위험성을 지적하였다. 사실상 이인규에 대한 직격탄을 날린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있다. 평신도 이단연구가는 이인규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평신도 이단연구가는 전천년설도 이단이고, 무천년설도 이단이라고 하고, 어떤 분처럼 방언 자체를 다 마귀의 사역으로 공격하고, 반대로 방언을 못하면 구원도 받지 못한 것처럼 하는 것은 다 극단론이다. 이는 모든 신비적 현상 자체를 모두 사탄 마귀로 공격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최삼경은 평신도의 이단연구의 위험성을 지적하기도 하여 사실상 이인규의 이단연구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있다. 이인규는 “아레오바고사람들”이라는 이단연구단체에서 초청을 받아 삼위일체에 대해서 논했지만 평신도 이단연구가의 위험성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인규는 최목사가 지적한 것이외에도 삼위일체에 대한 문제점도 드러냈다. 양태론은 한 본질과 한 인격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신비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 경륜적 삼위일체가 모두 양태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삼경의 삼신론을 옹호하면서 세 본질을 말해야 삼신론자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정통 삼위일체론의 무지에서 나온 발상이었다. 이러한 신학으로 그는 평신도들을 미혹했던 것이다.
최삼경목사의 모순적 주장, 지금까지 양태론으로 이단정죄
이에 대해 최삼경목사는 “삼위일체 문제를 가지고 이단을 규정할 때는 더 깊이 고민하고 가능하면 삼가해야 한다”며 사실상 이인규의 삼위일체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나 이인규만이 삼위일체의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최삼경과 그 아류들도 삼위일체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
최근까지 최삼경이 이단 정죄를 했거나 그 아류들이 이단정죄를 한 대부분은 삼위일체론과 관련한 양태론이었다. 이단감별사들과 최삼경은 류광수, 신옥주, 지방교회에 대해 모두 양태론으로 이단정죄를 하였다. 류광수목사는 2012. 12. 28. 한기총 공청회에서 최삼경목사가 자신을 양태론으로 몰았다고 주장했다. 세이연은 다음과 같이 그를 양태론으로 몰았다. 세이연은 양태론이 무엇인줄 잘 몰랐다.
한기총은 결국 류광수에게 이단성이나 양태론이 없다고 이단해제했고, 지방교회는 풀러신학교에서 이단성이 없다고 선포하였다. 이인규나 이단감별사들은 양태론에 대한 충분한 소화없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양태론 개념으로 마구잡이식으로 이단을 정죄했다.
이제 최삼경은 다른 이단감별사들간의 견해 차이로 인해 세이연을 탈퇴했다. 신학연구성이 부재하고, 평신도가 너무 판을 치고, 물질과 쉽게 타협하는 등하여 더이상 같이할 수 없게 되었고, 더는 다른 이단감별사들이 무조건 최삼경을 따르지만도 않는 것도 탈퇴의 한 몫을 더했을 것이다.
-기독교시민연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