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아들을 위하여 혼인잔치를 베푼 임금을 비유한 천국
마22:2 천국은 마치 자기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기록된 말씀과 같이 천국은 아들을 위하여 혼인잔치를 베푼 임금과 같다고 하였다. 이 말씀의 근본 내용은 임금의 혼인잔치에 있는 것이 아니요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그 자체를 천국에 참여하는 것으로 비유하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임금이 아들을 위하여 혼인잔치를 베푼 이 비유는 어린양 예수의 혼인잔치를 비유한 내용이다. 복되고 귀한 임금의 혼인 잔치에 초대받은 자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임금이 초청한 왕자의 혼인잔치를 거절한다.
마22: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가로되 청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5 저희가 돌아 보지도 않고 하나는 자기 밭으로, 하나는 자기 상업차로 가고 6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니
임금의 아들 혼인잔치의 초청을 모두 거절하므로 소와 살찐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고 다시 초청하였다. 소와 살찐 짐승을 잡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예언적 비유의 말씀은 가축인 소와 짐승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겠다.
시22:12 많은 황소가 나를 에워싸며 바산의 힘센 소들이 나를 둘렀으며 13 내게 그 입을 벌림이 찢고 부르짖는 사자 같으니이다
바산은 평지의 땅이다. 동쪽으로 하우란 산악이 뻗어 있고 서쪽으로는 갈릴리 호수가 있으며 남쪽으로는 길르앗, 북쪽으로 홀론산이 있으며 그 사이에 펼쳐진 광대한 지역이다. 땅이 비옥하여 목축하기에 좋은 땅이다. 그러나 이 지방의 사람들은 우상을 섬기는 완악한 족속들이었다. 모세 때에 극심한 전쟁을 한 지역이었다. 기록된 말씀의 많은 황소와 바산의 힘센 소들은 바산에 있는 종교 지도자들을 비유한 말씀이다.
암4:1 사마리아 산에 거하는 바산 암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는 가난한 자를 학대하며 궁핍한 자를 압제하며 가장에게 이르기를 술을 가져다가 우리로 마시게 하라 하는도다
하나님께서 바산의 암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고 하였는데 이는 길이 잘 든 가축의 소를 말함이 아니요 농부 (하나님님 일군)라 부를 수 없는 들소들이다. 이 소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가 있겠는가? 소를 보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라고 한다면 이것은 소귀에 경 읽는 격이 되고 말 것이다. 소들이 가난한 자들을 학대한다고 하였으니 이 소들은 사마리아 산에서 바알 신을 섬기는 종교 지도자들을 말한다.
계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어린양 예수의 혼인 잔치가 지연되는 것은(계19:8)하나님을 대적한 소들 때문이다. 그러나 소와 짐승(딛1:12거짓선지자)을 잡고 임금의 아들 혼인잔치를 베푼 것이요 바벨론 귀신의 처소를 멸망시킨 후에(계19장) 소를 잡고 짐승을 잡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많은 백성들이 임금의 집에 돌아오지 못한 것은 짐승과 힘센 소 때문이었으므로 소를 잡고 짐승을 잡았으면 이제 임금의 집(하나님의 집)에 못 돌아올 아무런 이유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어린양 예수의 혼인 잔치를 비유한 임금의 아들 왕자의 혼인잔치 초청에 응하지 못하는 것은 자기 밭을 샀기 때문이요 하나는 자기 상업차로 떠났으니 이는 곧 사업 때문이었다.
참 밭은 인간의 심전(心田)인데 하늘의 참 뜻을 모르는 어리석은 자들은 심전의 옥토밭 보화 밭을 사지 않고 세상의 밭을 사는 자들이다. 구약 시대의 소는 우상의 표본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므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았다. 지금도 애굽의 우상은 소의 형상이다. 세상의 밭은 소로 갈지만 황무지가 된 인간의 심전은 소로 밭 갈지 아니하고 양(羊)으로 경작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소는 잡아야하고 양은 더욱 젖을 많이 내게 하여야 한다. 구약 시대의 소는 율법과 계명으로 잡초가 된 인간의 마음 밭의 잡초와 가시와 엉겅퀴를 제거할 수 없으며 잡초 속에서 똬리를 틀고 있는 독사의 뱀들을 제거할 수가 없다.
오늘날 이 세대는 어린양 예수의 진리가 아니면 황무한 인간의 심전을 옥토로 개간할 수가 없다. 우리의 심전을 어린양 예수로 밭 갈아야 하는데 구약의 소의 신앙에 얽매인 자들은 소로 밭 갈기 위하여 어린양 예수의 혼인잔치를 거절한 것이다.
민32:1 르우벤 자손과 갓 자손은 심히 많은 가축의 떼가 있었더라 그들이 야셀 땅과 길르앗 땅을 본즉 그곳은 가축에 적당한 곳인지라 2 갓 자손과 르우벤 자손이 와서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과 회중 족장들에게 말하여 가로되 3 아다롯과 디본과 야셀과 니므라와 헤스본과 엘르알레와 스밤과 느보와 브온 4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쳐서 멸하신 땅은 가축에 적당한 곳이요 당신의 종들에게는 가축이 있나이다 5 또 가로되 우리가 만일 당신에게 은혜를 입었으면 이 땅을 당신의 종들에게 산업으로 주시고 우리로 요단을 건너지 않게 하소서
르우벤과 갓 자손도 사십년 광야생활의 고생을 무위로 돌리고 가축 때문에 가나안에 들어갈 것을 거부하므로 나중에는 저주를 받게 된다. 그러나 천국잔치에 초청하기 위하여 소와 살찐 짐승을 잡았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혼인잔치에 넘치도록 올 줄 알았으나 하나는 자기 밭 즉 세상 일터로 가느라고 천국 혼인잔치를 거절하였으며 하나는 상업차로 갔다고 하였다.
마13:45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참 상업은 하늘나라의 상인이 되어 작은 진주를 팔고 더 큰 진주를 사야하는데 진주의 값어치를 모르는 세상의 상인 자본가들은 더 큰 부자가 되기 위하여 축생(畜生) 노릇을 하는 인간쓰레기들이다. 그들은 죽을 때 한 푼도 가지고 가지 못할 재물을 모으기 위하여 혈안(血眼)이 되어 육신의 눈은 장사하기에 밝으나 하늘나라는 보지 못하는 소경들이다.
딤전6: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일만 악의 뿌리가 된 돈 때문에 천국의 혼인 잔치를 거부하게 되는 것이다.
마22: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능욕하고 죽이니 7 임금이 노하여 군대를 보내어 그 살인한 자들을 진멸하고 그 동네를 불사르고 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 잔치는 예비되었으나 청한 사람들은 합당치 아니하니
천국의 혼인잔치를 거부한 자들은 밭을 산 자들과 상업차로 간 자들이었으나 그 나머지 악한 자들은 천국 혼인잔치의 초청장을 가져온 자들을 능욕하고 죽였던 것이다. 이는 세상 끝 날에 어린 양 예수의 혼인 잔치가 일어날 사건들을 예견(豫見)하고 예언한 말씀이라고 하겠다. 혼인잔치에 초청장을 낸 임금(하나님)이 분노하여 종들을 능욕하고 죽인 살인자들을 진멸하고 장사꾼의 동리(교회)를 불사르고 두 번째 청함을 받은 자들 모두가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는 것이 합당하지 아니하다고 선언한다.
마22:9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너라 한대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두 번째 초청에 실패한 임금은 세 번째 사거리 길에 가서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모두 데려옴으로써 혼인잔치에 손님이 가득하게 된다. 임금의 아들 혼인잔치에 세 번째 초청은 사거리 길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세상길의 사거리가 아니다. 사거리는 십자가의 길이요 사거리의 길은 예수를 믿는 자들로서 교회를 말하며 십자가의 길에서 초청한 자들로 혼인잔치의 자리를 가득 채웠지만 혼인 잔치에 예복을 입지 않은 자가 참석하게 된다.
마22:11 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쌔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가로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이어늘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기록된 말씀과 같이 혼인잔치 자리에 예복을 입지 않은 자는 다름 아닌 임금의 친구였다. 친구란 서로 사정을 잘 알며 비밀이 존재하지 아니하는 자가 참 친구다. 임금의 혼인잔치에 예복을 입지 않고 들어온 친구를 보고서 임금의 진노를 사게 되고 수족이 결박당하여 바깥 어두운 지옥에 던진바 될 것을 예언하였다.
요15:15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기록된 말씀과 같이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너희를 친구라고 하였노니 내가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알게 하였음이라고 하였다. 참으로 예수의 친구는 대단한 축복을 받은 자이다. 하나님께 들은 하늘의 모든 비밀을 다 알고 있는 친구가 하늘의 천기(天璣)를 어기고 예복을 입지 않고 혼인 잔치에 참석한 죄는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다.
계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8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 이로다 하더라
계19: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기록된 말씀과 같이 어린양 예수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예수) 아내가 입은 예복은 세마포 옷이었으니 이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라고 하였다. 또한 백마 탄 자는 피 뿌린 옷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옷을 입었으나 그를 따르는 자들은 깨끗한 세마포를 입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자들은 깨끗한 세마포 옷 곧 성도의 옳은 행실을 입어야 함에도 임금의 친구는 친구의 정을 믿고 혼인잔치에 세마포로 된 예복을 입지 아니하고 참여함으로써 어린양 예수의 혼인 잔치를 더럽힌 것이다.
비록 임금의 친구라고 할지라도 혼인잔치에 참여할 옳은 행실의 세마포 옷을 입지 아니할 때에는 혼인잔치를 더럽힌 죄로 임금(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피할 수가 없게 된다. 하물며 임금의 친구가 되지 못한 자들이 예복을 갖추지 아니하고는 결단코 천국의 혼인잔치에 참여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말세에 예비 된 천국의 혼인잔치에 청함 받은 자들은 많지만 택함을 입은 자는 적다고 한 것은 예복이 준비되지 않은 자들 때문이다.
마22: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롬9:27 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뭇자손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찌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얻으리니
기록된 말씀은 무엇을 예언하고 있는가? 이 땅 위에 예수 믿는 자들이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이 많다고 할지라도 그들이 다 구원받는 것이 아니요 남은 자 곧 적은 무리의 구원만이 있을 것을 예언하신 말씀이다.
이 책의 내용은 어린양 예수의 혼인잔치의 초청장이다. 이 글을 읽은 모든 자들은 자기 밭으로 자기 상업차로 가면서 천국 혼인잔치의 초청장을 거부하는 자들이 없기를 바란다. 또한 비록 천국 혼인잔치의 초청을 거부하지 아니하고 참석한다고 할지라도 예복을 입지 아니한 자는 결단코 천국 혼인잔치로 구원받을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이 글을 읽은 모든 자마다 어린양 예수의 천국 혼인잔치에 참석하는 영광된 축복이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하는 바이다.